목수/목세공 세계군함 모형제작 장인정신 30년 외길인생 정재춘, 5월 2일 촤근 제작완료 2개월 앞둔 세계군함(러시아 항공모함 모형) 8년차 작업에 몰두한 경북 김천시 봉산면(추풍령) 광천리 520-4번지 소재 "김천민속예술관(예술창작스튜디오)"를 찿았다.
모형재료로 어지럽게 널린 작업장에 꿋꿋하게 선채로 지켜온 정재춘씨, 24세 청춘 시절부터 전념해온 탓에 항시 작업복차림이지만 국내에선 보기드문 명장급 군함모형제작 정상급 전문가였다.
설계도면도 없이 오직 실물 사진 분석에 기초해 항공모함과 갑판위 함재기 폭탄 등 그 정교함은 목세공에 쏫은 열정을 가히 짐작 할 만하다.
더욱 놀랄만한 점은, 심지어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구멍을 파서 나무를 깎아 연결조립 제작했다.
그가 세계군함모형을 제작하는 이유는, "대한민국도 해양대국으로 부상하려면 세계 해양국가 국방력의 상징인 군함과 항공모함 함재기등을 먼져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영해에 외국 선박(중국,일본 민간선박 또는 군함)들이 자주 불법 출몰하는 현실이 너무 않타깝다"고 말했다.
"더욱 군함 실물 제작전에 우선 모형을 제작해 실험을 하면, 일부 시행 착오를 줄여 국방비도 감소시킬수 있고 신형 실물 군함제작에 매우 유익하다".
"모든 성공작은 최초 창작구상과 모형으로 부터 출발하기에, 국방부에서 기회가 주어지면 한국형 미래 신형첨단군함도 제작하고 싶다".
"모형 제작은 장난감이 아니라 실물 축소판이고 그 응용과 활용가치는 매우 높다".
"대한민국이 가장 안타까운 점은, 불굴의 투지와 열정이 필수적인 목세공 장인 분야에 배우려 참여하는 후진도 없고 후진양성 기관도 없다".
"호주나 스페인등 국가의 조선모형 교육과정 수행을 본 받아야 한다, 자주국방력은 그냥 얻어지지 않는다".
그의 모형제작 관련 수상내역은, 2003년 해군참모총장배 모형함선대회 총 4회수상(1992~2003) 했다.
2004년 KBS 대하드라마“불멸의 이순신”판옥선/안택선/아다케선(일본군함), 2006년 SBS 대하드라마“연개소문”수나라,고려군선 돗대 제작등에 참여했다.
정재춘 장인의 그간의 전시회 출품작과 수상작품은, 한옥, 통나무집, 실내인테리어등 목수일로 힘겹게 벌은 돈으로 만든 소중한 작품들이다.
정재춘(鄭 在 春) 프로필:
연락처: 010-6393-7088 , hamsun21@naver.com
홈페이지: http://www.hamsun21.com
1959 경상북도 성주 출생
1983 해군헌병대 군복무(전역)
2002 국군의 날 특집 대구 동아백화점 전시회
2003 해군참모총장배 모형함선대회 총 4회수상 (1992~2003)
2004 KBS 대하드라마“불멸의 이순신” 판옥선/안택선 제작참여
2005 대구KBS 충무공탄신 460주념기념 세계군함모형 전시회
2006 SBS 대하드라마“연개소문” 수나라,고려군선 돛대 제작참여
방송/기사소개:
국군방송 국방레이더 365일
KFN 국군방송 “국내 최고의 모형함선 제작자 정재춘”
SBS 모닝와이드 “함선 목공예 20년 외길”
KBS 6시내고향 “모형함선으로 제독을 꿈꾸다”
KBS 토요아침마당 “모형함선으로 제독을 꿈꾸다2”
TBS 열린아침 “함선공예가 정재춘”
함선작품과련기사 “조선일보/ 주간동안/ 매일신문/ 영남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