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 범물동에서 앞산을 터널로 관통해 달서구 상인동을 연결하는 4차 순환도로(범물~상인간) 건설 공사가 81%의 공정을 보이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대구 4차 순환도로는 수성구 범물동~동구 안심~칠곡 지천~달서구 성서 산업단지~상인동을 잇는 총 연장 65.3㎞, 노폭 30m~50m(왕복 6~8차로)의 대구 시가지 외곽을 완전히 일주하는 순환도로다.
1, 2, 3차 순환선에 이은 대구권 내 도로 인프라 건설의 최종 프로젝트로 대구시의 숙원 사업이며, 1997년 범안로 건설(7.25㎞, 2002년 완공)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0.7㎞가 개통됐다.
이번 공사의 주요 구조물은 도로터널로는 국내 최대 규모 중 하나인 길이 4천392m의 앞산터널과 길이 912m인 범물터널 및 지상 43m 높이에 길이 795m인 파동 고가교와 왕복 4차로의 신천 좌안도로로 이뤄져 있다.
현재 공사는 파동고가교(795m) 교량의 강교 거치를 완료하고, 범물터널(912m)은 지난 4월 라이닝콘크리트가 완료돼 포장 준비에 있다.
앞산터널(4천392m) 구간은 터널굴착 완료 후 라이닝콘크리트가 3분의 2 정도 추진되는 등 상인동에서 범물동까지 전 구간에 걸쳐 공사가 활기차게 추진되고 있다.
시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수성구 범물동과 달서구 상인동이 직접 연결돼 혁신도시, 성서공단 및 테크노폴리스와 연계로 도시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앞산순환도로, 신천대로, 달구벌대로 등 주요 시가지 주요간선도로 교통량을 분산해 도심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함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 관계자는 “도로가 개통되면 하루 평균 4만6천대 이상이 이용하고 범물동에서 상인동간 통행시간을 15분 이상 단축해 앞산순환도로 일평균 1만7천대 정도의 통행량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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