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누수의 종류

공동주택관리 자료/아파트 관리사례

by 임대규 2010. 7. 23. 09:36

본문

 

한국의 배관 누수율은 (외부 + 내부) 약 30%이상으로 정부에서도 막대한 예산 을 투입하여 배관 교체 등 누수율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외부 배관 (상수 도)은 주로 강관재로 되어있고 내부 배관은 강관 또는 동관을 많이 사용하였으 며 또한 작업자들의 철두철미 하지 못한 부실공사 또한 누수의 원인이 되고 있 다.
특히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드문 온돌 난방으로 열에너지의 효율 면에서는 매우 높은 방식이나 부수적으로 매입되어 있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누수 탐지는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것이다.

 

보일러가 본격적으로 보급된 것이 불과 10~15년 정도이고 일반주택, 노후 아파트등 건물이 일생이 있어서 1번 이상은 누수가 발생한다고 볼때 경기 흐름과는 전혀 상관없는 전망 있는 업종이라 할 수 있다.

 

3월-11월이 성수기인 계절적인 업종인 설비업체 및 보일러 관계업, 에어컨 설 치업, 전기설비업 종사자들이 겸업하고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공사시간 과 공사비용을 적게들이고자 하는 주택 또는 건물소유자들의 욕구에 맞게 부분 공사를 위주로 하게 되는것.

1회 출동 점검료 및 부분공사비가 현재에도 최 소 30만원 정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승용차에 소형 컴퓨레셔 누수 탐지기 등 1 세트 공구가 탑재 가능하므로 대부분의 누수탐지 전문가들이 사무실 없이 출동 하여 자영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20-30%는 설비업체에서 겸업하고 있으나 장비가 없거나 기술자가 없는 설비업체는 누수전문업체에 의뢰하여 해결하고 있다.

 

누수탐지는 크게 내부누수 탐지와 외부누수 탐지로 나눌 수 있으며, 내부누수 탐지는 가정내 건물 또는, 빌딩매부들을 지칭하며, 외부누수 탐지는 건물외부, 미당, 공장, 아파트 등의 탐사를 그 범위로 한다.

 

1. 누수의 종류

1) 수도 배관 누수
2) 하수도 배관 누수
3) 정화조 배관 누수
4) 방수 부실에 의한 누수
5) 우수관 누수
6) 에어컨 배출 누수
7) 건수(지하수)에의한 누수
8) 결로(건물내외부 온도차)

에 의한 누수등 매우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으나 실제 수도배관(온수직수 난방관)의 누수가 가장 많으며 수도배관을 제외한 배관누수는 전세계적 으로 찾을 수 있는 기계가 없으므로 수도 배관 누수가 아닐때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관찰을 철저히 하여 판정할 수 밖에 없다.

 
     
 

 

 
     
 

 

관련글 더보기